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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활정보 , 정책

풍수해 지진재해보험금 안내 청구 절차 서류 수해지원금

by └ⓒ②ⓖⓘⓓ」 2024. 7. 23.

예기치 않은 자연재해로 인해 발생한 피해를 보상받기 위해서는 적절한 보험금 청구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. 풍수해·지진재해보험금 청구 절차와 관련된 내용을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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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고 신고 요령

사고 신고는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. 방문, 인터넷, 전화, 팩스를 통해 피해 발생 시점부터 보상처리 마무리까지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
  • 사고발생 : 해당지역주민
  • 사고신고 및 접수 : 방문, 인터넷, 전화, 팩스
  • 현장조사 : 조사원에 의한 상세일정 안내
  • 방문 : 해당보험사, 지자체 담당자
  • 전화 : 해당보험사, 지자체 담당자
  • 인터넷 : 해당보험사 홈페이지
  • 팩스 : 해당보험사, 지자체 담당자

보상처리 안내

보험금 청구권자(피보험자)는 손해가 발생한 것을 안 날로부터 지체 없이 보험금 청구서에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가입 창구에 제출해야 합니다.

보험금 청구 절차

1. 사고 신고 : 지자체 담당자 또는 해당 보험사 방문/전화/인터넷/팩스

2. 현장조사 : 지역전담조직, 인력의 현장 출동을 통한 사고조사. 재해지역이 넓을 경우 인력을 집중 투입하여 신속하게 조사합니다. 3. 보험금 청구/서류 접수 : 보험금 수령에 필요한 서류를 접수합니다. 4. 손해 사정 : 사고 원인과 손해의 인과 관계, 보험가입금액을 고려한 손해액을 산정합니다. 5. 보험금 지급 : 온라인 입금처리 후 지체 없이 보험금을 지급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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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험금 청구 시 제출 서류

  1. 주택 : 건물등기부등본, 건축물대장 (침수에만 해당)
  2. 온실 : 건축물대장 (농지원부, 임대차계약서)
  3. 상가·공장 : 소상공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(소상공인 확인서 등)
  4. 공통(수급권 서류)
    • 보험금 청구서(회사 양식)
    • 사고증명서
    • 신분증
    • 피보험자가 지정대리청구인의 가족관계등록부 및 주민등록등본
    • 기타, 지정대리청구인이 보험금 등의 수령에 필요하여 제출하라는 서류

보험금 청구 서류의 접수

보험금 청구서류는 원본과 사본에 관계없이 서류의 접수 방식은 방문, 우편, e-mail, FAX 등 모두 가능합니다.

마치며

이와 같이 풍수해·지진재해보험금 청구 절차와 필요 서류를 알아보았습니다. 재해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청구 절차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이 정보가 여러분의 피해 보상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